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핸드메이드비누만들기

핸드메이드비누만들기

머드파우더를 이용한 핸드메이드비누 만들기 참고자료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비누주원료(오일)2
작성자 고객지원팀장 (ip:211.199.133.243)
  • 평점 0점  
  • 작성일 2003-11-10 16:42:10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03
 

아보카도 오일 (Avocado oil)
아보카도 나무는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하와이 등에서 많이 재배되며 서양배와 같이 생긴 녹갈색 열매의 속에는 과육 부분과 한 개의 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에서 얻어지지 않고 살 부분, 즉 과육(果肉)에서 얻어지기 때문에 추출하기 가장 쉬운 오일중 하나로 과육은 마치 버터와 같고 황색을 띠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열매는 “밀림의 버터”라는 별명으로 고대 문명인들에 의해 추출되어 사용된 대표적인 오일중의 하나로 미용오일 입니다.
올레인산, 리놀산, 리놀렌산의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이며 체내에서 합성안된 필수 지방산, 비타민A 프로비타민A ,비타민B복합체, 비타민E, 레시친, 피토스테롤(phytosterol)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유연효과가 우수하여 지방이 두터운 피부에도 잘 스며들어 부드럽게 만드며 마사지 오일로 효과적 입니다.
고급 영양크림(10%-20%)에 사용되는 만큼 민감성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가 비늘처럼 일어나는 건성피부와 습진 피부에도 효과적이며 섬유아세포를 증가,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우수하므로 노화된 피부에 좋습니다.
그러나 오일은 쉽게 산화되어 악취를 내므로 잘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보리지
지치(Borginaceae)과로 뿌리에는 시코닌(shikonin)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보라색을 띕니다.
보리지(Borage)라는 이름은 라틴어 “Borrage"에서 유래되었는데 "용기를 주다”와 “스타 플라워(star flower)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작은 씨앗을 압착 용매 추출하여 얻은 오일은 짙은 노란색이거나 약간 초록빛의 노란색을 내며 얼굴에 바르거나 음식에 첨가하여 젊은 피부를 유지 시켜주고 두가지 불포화 지방산의 트리글리세리드, 리놀레산이 40%, 감마-리놀렌산이 25%까지 함유되었는데 감마-리놀렌산은 피부염 치유, 노화억제에 효과적이어서 피부 재생, 세포활성 증가 늘어지거나 거친 피부, 폐경기 증후군, 월경전에 신경이 곤두서는 긴장증, 가슴의 통증, 민감성, 알러지 피부, 수분의 손실(TEWL)감소, 시켜주고, 천연유연제와는 별도로 피부에 가소성을 유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또한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 피부병 탈모증 치료에도 사용 됩니다. 10-15%사용
쉽게 산화 되므로 밍봉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피마자유(Castor oil)
인도와 브라질에서 자생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는데 열매가 작은 밤송이 같이 생겼으며, 부드러운 가시가 나있습니다.
피마자 씨는 회색 바탕에 검은색 반점이 얼룩져 있는 모양을 하고 있는데 압착, 용매추출하면 맑고 약간 황갈색의 투명한 기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머릿기름과 호롱불의 등잔 기름으로 쓰였으며“아주까리”라고도 하며 “ricinus oil" 라고도 합니다.
독특한 냄새가 있고 대개 구역질나는 뒷맛이 느껴지는데 압착하여 얻은 기름에는 짜고 남은 찌꺼기에 독성이 남습니다.
주성분은 수산기를 가진 리시놀레인산(ricinoleic acid)의 트리글리세이드.
식물성 오일과는 달리 수산기를 함유하고 있어 알코올에 잘 녹는 성질이 있으므로 불용성 색소인 피그먼트(pigment)와 잘혼합되어 투명하고 부드러운 비누, 립스틱, 메니큐어 및 포마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어 피부에 대한 자극성이 없으며 알러지를 유발시키지 않습니다.
오렌지오일 혹은 페퍼민트 오일을 0.5%로 첨가해서 사용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